-주파수응답법3=Bode선도(그림 3쪽과 4쪽=전체 5쪽과 6쪽) 올림
-주파수응답법4=Polar(Nyquist)선도(그림 5쪽과 6쪽)+Nichols선도(그림 7쪽)+첨부 스케치 설명 올림
-과제4 설명 + 복습3 포함
-기말 200618(목) 10:30-11:45 114강의실-과제 외 제출+마스크 착용+체온 37.5도 이상 출입/응시 불허+시간 배점 고려 풀이
-성적확인(녹취록 참조=시험 과제 쪽지 반영 7월15일 온라인 확인 후 하향 쪽지 반영 성적 확정 예정

[강의알림(200609)]
-주파수응답법2=주파수그림 1차계(그림 1쪽=전체 3쪽)와 2차계(그림 2쪽=전체 4쪽) 올림
-대면 기말 200618(목) 10:30-11:45 114강의실

[강의알림(200604)]
-주파수응답법 강의록과 주파수응답그림 LecA 자료실에 올렸고
주파수응답법1=주파수응답법 개요와 보기2(1차계와 2차계) ver.1 정리 올림
-대면 기말 200618(목) 10:30-11:45 장소 추후 공지
-새 강의 진행 상황에서 생각 나눈 참여 쪽지들에 매우 감사(반응/응답은 계속+이름/내용 빼고 아래)
매강의 또는 주당 1회 기준(중복 경우 참여 명수로) 내용은 따로 정리(질문 없는 쪽지만도 있었음)
5월4주_528 526(12명) 3주_521 19_(11회9명) 2주_514 512(14회13명) 1주_507 505휴일(5명)
4월4주_428 423(11회10명) 3주_421 416(11회10명) 2주_414 409(20회15명) 1주_407(12명)
그간 질문 없었던 수강생 많은 질문으로 수업 참여와 이해도 도움 시도 바람
-?

[강의알림(200602)]
-근궤적해석법3=복소극점과출발각(쪽6-8)+근궤적그림모움(쪽9)+과제3(쪽10)
근궤적법(Lec9)은 Lec6/7/8의 이해 특히 특성방정식의 근과 응답특성 이해가 필수 요건임
-시험일정 615주 수업+622주-629주 중 기말(방역 안전거리 확보 분산 시행)
과제#1 제출 확인만/채점 반영 않음+이후 과제 보기는 현재 닫았고 과제 마감 후 다시 열기 고려
과제#2/3/4 온라인 제출 마감(due) 604(목)/610(수)/616(화) 24시 과제#1 같은 방식(보기 막음)
-강의카페 사용의 기술적 문제는 카페 담당자의 도움으로 해결하고 공론화 필요
개별 쪽지의 공유 의견 반영하여 602 강의록에 포함 반영
-창의적 기계공학(배경/근거 보충 설명에 대한 개별 질문에 전체 답)
방역->제조업/인력/ValueChain 여력 + 기존은 자동화무인화로 여력 없음 + 새 기술보다 있는 기술의 창의적 발상 전환
1탄)석유 돈 주며(-) 가져가라 함->확보 정유 기술로 배급권 선점
2탄)물리적 격리에서 벗어나고 싶은 수요 극복을 위한 현실감 사회적 SNS 기술(증강실감현실)
3탄)QR코드 이용 (공적=학교/유흥) 출입/관리시스템[코로나19 이전 복귀 어려움->생활 방역 안전도 확보) -> 방역은 종교/신념과는 다르고 치료법 없는 이전 상황으로 돌아갈 수 없어 보임 + 안전 보장 과학기술적 해법 필요=등교/정상생활 보장은 윤리/노력 아닌 근접센서로 거리(2m) 확인/경보->교사/당국 자동 보고 등 감지 운용 가능 능력 인원의 등교 등...(설명 요하기에 좀 길게 써봄->미래 설계에 잘 적용해보기 바람)

[강의알림(200528)]
-근궤적해석법2=근궤적 그리는 법(쪽2)+3차계 그리고 해석하는 법(쪽3-5)
-과제#2(Lec8 200520) 온 제출 과제#1 참조(공지하겠음) 6월2일 24시(화요일 수업 때 질문 오갈 기회)
1번 RC 값을 가정(미지수로 풀고 마지막에 값을 각자 정해서(주고) 풀 필요가 있음)
-과제#3(Lec9 200530->528) 온 제출 과제#1/#2 참조(공지하겠음) 6월9일 24시(화)
-과제#1/2/3/4 출력물은 대면 기말 시험 때(615주 622주 629주 중 615주는 수업 진행+622주 629주 중 기말 진행) 받기로 함(온라인 제출 자료 준비해두기 바람)
-온라인 제출 관련일 의견 쪽지로 보내면 검토하겠음
-과제 풀이 정리하여 게시하도록 하겠음+수업 전체에 대한 질문도 포함 예정임
-수업 당 또는 주당 1회 수업내용 질문 쪽지 계속 주고받기+보내지 않은 사람 지금이라도 보내오면 답변하도록 하겠음

[강의알림(200526)]
-근궤적해석법 강의록 Lec9 자료실에 올렸고 근궤적해석법 2차계로 소개 ver.1 정리 올림
-과제#3(과제#2포함)의 온라인 제출은 따로 공지하고 오프라인(출력분)은 대면 기말고사 때 제출
-과제#1 풀이와 수업(또는 주당(수업2회) 1회) 쪽지 정리 반영

[강의알림(200521)]
-정상상태석 ver.1 정리 올림
-과제#1 풀이과 공학기행 정리되면 게시
-과제 제출 의견 포함 쪽지 응답 반영(쪽지 회수/내용 정리 중)하여 과제#2 제출 때 반영
-이전 창의적 기계공학 주제 이어서
1탄)석유 돈 주며(-) 가져가라 함->확보 정유 기술로 배급권 선점
2탄)물리적 격리에서 벗어나고 싶은 수요 극복을 위한 사회적 기술->SNS 주제 프로젝트 주제
3탄)QR코드 이용 (공적=학교/유흥) 출입관리시스템[코로나19 이전 복귀 어려움->생활 방역 안전도 확보)
4탄)
-계속적 분발 서로 도와서. 도움 요청 언제든 환영

[강의알림(200519)]
-안정도해석(_Routh 안정도 판별법) ver.1 정리 올림(수강생 녹취록 마지막+이후 정리글 게시)
-과제는 풀이는 폰사진을 png 이미지로 변환하여(*.png) 쪽별로 사진에 일련번호로 올리기(최대 10장) 1_16123이름(글제목) 첨부 사진이미지파일 이름은 쪽별로 학번5자리이름_1.png 학번5자리이름_2.png 학번5자리이름_3.png ...(최대 10장) 첨부하면 본문에 이미지도 보임(아래 여러장 올리기 표기법을 다시 풀어쓰면 학번이름_1/2/3...은 학번이름_1 올리고 학번이름_2 등등 학번이름_10(최대) 을 같이 쓴 것임)
-모든 글에는 글을 쓰는 사람이 비밀번호 지정해서 올려야 함+수정이나 변경시 비밀번호 필요하니 같은 비밀번호로 관리(수정+첨삭)하는 게 좋겠음+표기법도 확인

[강의알림(200514)]
-과제#1(Lec4) 풀이(제출 수렴 의견 반영) PLATO 제안 의견도 있으나 수업 정보는 강의카페 20제어7분반 한 곳으로 통일하고 손으로 푼 결과 폰사진으로 찍어 아래 형식으로 과제실 게시판에 제출
[시기: 2020년 5월 19일(화) 24시(올리기) 질문 기회 19일 수업 후로 추가로 주기
[분량: 출력 기준 A4 최소 쪽수(반으로 접어 좌우+양면) 각쪽 위에 학번 이름 쪽수 일련변호 표기(예 1/n ..n/n)
[제출: 풀이 각 쪽의 폰사진을 확장자(핑) *.png 이미지 파일로 과제실에서 첨부 방식으로 연속(10쪽까지) 올리기->첨부하면 내용이 본문에 나옴
제목에 과제1_학번(20 21 빼고 5자리)이름 + 내용에 제목 반복 쓰기+ 첨부 file에 파일명 1_이름_일련번호 올리기(예) 1_16123정은경_1/2/...png)
**제목은 과제1_학번(20 21 빼고 5자리)이름 입니다 (예)과제1_16123정은경)
-과도응답2(Lec7) 4쪽 극점과 응답 그림과 설명 올림 ver.2 + 안정도/정상상태 개요 올리기

[강의알림(200512)]
-PID제어 보기2(Lec6) 관성계의 위치 P제어/PD제어 ver.2로 녹취록에 올림
-과도응답1/2(Lec7) ver.1로 녹취록에 올림
-과졔#1(Lec4) 풀이 받을 거니(최소 쪽 손풀이+이미 공지) 내용 제출 의견 수렴 오늘까지 모아 공지
-공학기행_과도응답+ 재개 에정
-Lec8(안정도+정상상태해석+복습2+과제2) 게시 및 200514 수업 이어서

[강의알림(200507)]
-PID 제어 보기1 물높이조절계의 비례(P)제어와 적분(I)제어 ver1로 녹취록에 올림
-관성부하계의 비레(P)제어d와 비례미분(PD)제어 + 과도응답(Lec7) 이어서 올리겠음
-8주(200512+514)때 과졔#1(Lec4) 풀이 받을 거니 준비(최소 쪽 손풀이)하고 제출방법 12일 이야기하고 14일? 받는 걸로 하겠음_의견 쪽지 환영)

[강의알림(200505)]
-8주 수업(200505+507)은 505(어린이날) 실시간 없이 6주_제어 개요(녹취록 참조)+PID제어 7(=8)주_과도응답 강의노트(자료실)와 PID제어와 과도응답 녹취록 이어 올리겠음
-4학년 인간-기계상호작용 수업에서 코로나19/COVID-19 수업 2회 실시(420 2D코로나19/COVID-19A + 429+504 코로나19/COVID-19B) 관련 자료는 강의카페 20HCI(자료실)와 twitter(@leonardoyoon 2D1/2D2(스마트폰 스마트패드)+3A 3A2(SNS_거리)) 이 중 몇 소개
강의카페 링크는 바로 연동 되지 않고 링크를 복사하여 새창에서 열면 볼 수 있음(제한 시간 상연으로 종방 후 일부 남은 영상)
1)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At-Home Gala 425(토) (각방 연주=89 성악+기악인+1 원격 지휘) 중 베르디 나부코 중 Va pensiero(5분23초) http://bit.ly/2WmUcDU
2)뉴욕 링컨센터재즈 코로나19사망자 추모 504(월) MemoriesForUsAll WyntonMarsalis(15분52초)
https://youtu.be/qnb5duYcwb0
3)한예종 온라인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동영상(10분07초) https://youtu.be/PIYbFST5IBM
2D/2D1+3A/3A2 수업에서는 창의적기계공학 주제 논의
3)물리적 거리두기에서 오는 관계 결핍의 사회망 활성화로 극복.완화.실감 극복(1-3)예 참조)

[강의알림(200428)]
-7주 수업(200428+430)은 6주 수업(제어 개요+물탱크 수위 조절 시스템의 PID제어) 녹취 작업과 녹취록 검토로 대체하고 이 작업이 끝나는 다음주에 이어서 수업 자료도 올립니다. 428+430(석가탄신일 공휴) 수업은 녹취 정리 검토와 쪽지 피드백으로 실시간 없이 진행합니다.

[강의알림(200423)]
-1학기 강의는 대면 강의 없이 전부 온라인 강의로 진행될 걸로 보임
시험 방식 서로 생각 모아 봅시다
-모델링 수식 편집을 힘들게 올림(상태공간+모터 모델링) 추가는 버전으로 확인
모델링 마무리+제어 시작 200421+423 자료 정리되면 올림
-코로나19+(after COVID-19) 창의적 제조업 기반 세계 재편에 절대 유리(일자리)한 한국(K방역) 특히 (기계)공학도 연재
(기존 제조업은 생존이 힘들거나 자동화로 수요 늘지 않을 듯하고 기존 기술의 창의적 활용
->creative (mechanical)engineer(ing) 대처..)
1탄)석유 돈 주며(-) 가져가라 함->확보 정유 기술로 다양한 파급품 제조 닢 배급권 선점
.-수업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에 강의노트를 올라온 자료 참조하며 질문 피드백 오가기 쪽지 응답은 최소 주나 수업에 하나(1) 이상씩.. 참여자 감사 계속 분발+참여 권유/독려
-수업 시간 화/목 13시-13시반-14시45분-16시 중 가능한 실시간 쪽지+수업 시간 외 모아 응답
쪽지 응답은 최소 주(수업 2회) 하나(1) 이상씩.. 참여자 감사 계속 분발+참여 권유/독려

[강의 알림(200421]
-남아있는 부분이 좀 있지만 개요와 모델링 부분이 끝나고 제어 부분을 시가함
-녹취록 편집이 완성되면 버전 표시로 업데이트
편집의 어려움을 강의노트와 교재와 같이 해결해 나가면 하고 쉬고 있던 공학기행 자료(만우절 과학기술 관련+코로나19+제어강의 관련 대기중) 수업 내용의 효과적 전달도 게속 생각 중
-강의 사리트의 특수문자 처리 문제(내용에 -와 첨부파일 이름의 + 등) 지속적으로 점검/해결하겠음
-4월14일 기준 11명 피드백이고 참여자의 질문/의견 매우 고맙고 수강자에 비해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은 참여 바람+모아 하고 있는 피드백을 수업 중 피드백으로 재개 노력해야
-온라인 강의 지침에 따라 4월13일 알린 대로 중간고사는 대면 강의 시점으로로 연기하고 수업을 게속 이어가도록 함. 대면 강의가 이루어지기 힘들 경우 시험/실습/영상 등에 대안 수강생들도 의견 쪽지 피드백 수시로 주고 받읍시다.

[강의 알림(200416]
-상태공간 모델 수학적 설명을 글로 바꾸고 있고 모터 설명 비디오 테이프는 디지털 변환을 하요고 대면 시청이 늦어지면 대용령 영상(강의 카페의 용량 제한 문제) 보는 법을 생각해 보겠음
-쪽지 문의가 있는 모터 모델링 부분 노트는 결과식 위주라 풀이 계산을 교재와 노트 중심으로 직접 해보고 풀이과정을 어쩔지 생각해보겠음(녹취록 반영+손 풀이과정 사진으로 올리기 등..)
-수업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에 강의노트를 올라온 자료 참조하며 질문 피드백 오가기 (수업 당 1회나 주당 1회) 바람 + 수업 시간 중/후 실시간/모아 피드백(*명)
쪽지 문의(5건) 녹취록의 특수 표기 오류 바로 잡음+유사 오류 발견 시 쪽지 바랍니다

[강의 알림(200414]
-200407+409 수업에 올린 189327_남관의+남상의_전달함수1(ver 2)에 180329_류승헌+박진효_전달함수2(ver2)를 편집하여 올렸고 180329_류승헌+박진효_블록선도 편집하여 올렸음(ver 2-2)
-수업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에 강의노트를 올라온 자료 참조하며 질문 피드백 오가기 (수업 당 1회나 주당 1회) 바람 + 수업 시간 중/후 실시간/모아 피드백(11명 오류 5명 포함)
-200414모델링이 끝나가므로(상태공간모델+모터모델) 복습 정리 올려 두었으니 복습 항목과 이전 강의 노트를 대조하며 확인 바람(이전 강의 질문도 환영)
-녹취록 전달함수 부 중 ndashWWW.. 부는 -의 오류입니다. 녹취록 해당부 바로잡아 다시 올림

[강의 알림(200409]
-200407 수업에 올린 189327_남관의+남상의_전달함수1(ver 2)에 180329_류승헌+박진효_전달함수2(ver2)를 편집하여 올렸고 180329_블록선도 편집 올리는 중(ver 2-1)
-수업시간에 강의노트를 올라온 자료 참조하며 질문 피드백 오가기 바람
-과제#1 오늘 질문은 모아서 다음 수업에서 알림

[강의 알림(200407](덧붙임)수업 후 포함 피드백 12회
-Matlab 수업/과제는 대면(off) 강의 때 하고 건너뛴다 했고 프로그래밍 과제도 마찬가지임. 기계공학부 소유 원본 프로그램 사용 필수라.
-강의 자료 올라오면 읽고 궁금점 바로 해결하라는 것이 피드백 요청의 주이유고 수업시간에는 기다리지 않고 바로 대응.
-교재의 해당 장 문의는 교수계획표에 표시되어 있고 절은 직접 찾아야.
-녹취록에 강의 자료부 표시 요청은 자료 순서대로 진행이라 표시 없었지만 가급적 병기(나란히 씀)..

-자료실의 4주 강의록_2004+409(전달함수와 블록선도)
첨부1블록선도 줄이기 표+첨부2블록선도 줄이기 보기 올림
-녹취록에 강의 노트 해당 부분 표시 피드백 반영(편집양 엄청 증가+노트 순서대로라 표시하지 않았는데 덧붙임)
+200402녹취록 선형화(모델링 노트7쪽) 붙여 올림(ver.2)
+200407녹취록 전달함수1(전달함수1쪽+2쪽) 올림(ver1)
-4주 강의록과 녹취록 보고 질문 피드백 쪽지에 학번 이름을 써서
수업 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 실시간 피드백 + 후 모아 응답(수업 후 포함 피드백 12회)

[강의 알림(200402) 덧붙임]
-강의 알림(200331) 참조+강의 노트와 녹취록 이어 보고 피드백 +내용같음
피드백 쪽지에 학번 이름을 써 보내기 바랍니다. 누구인지 모르겠습니다.
-수업 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 피드백(수업 시간 11(이름 없음1))에 감사

[강의 알림(200331) 덧붙임]
-녹취록에서 수식은 다루기 힘드므로 텍스트 위주의 녹취록을 강의 노트와 같이 보기 바랍니다.
-지난 강의(200326)부터 수업 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에 접속하여->200326 수업 피드백(수업 시간 4+후 1+가입 문의2) 감사 + 오늘(200331) 강의부터 이번과 직전 강의 위주 문의 내용을 각 수업마다 쪽지 주고받기 (또는 최소 그 주 2강의에 1번) -> 수업시간 중/후 9(학번 이름 없는 것 6)+가입문의2(가입 오류 가입자가 직접 수정해야+카페 담당자 도움 받아 카페 기록 로그의 가입정보 상호 확인/수정도 필요)
-회원 가입 정보를 공지사항에 따라 카페 담당자(051-510-1384~5)의 도움 받아 수강생 당 하나(1) 정보 로그(기록)로 200402(목)까지 수정 정리합시다.

[강의 알림(200326) 덧붙임]
-녹취록을 강의에 맞게 분량과 내용을 편집하여 올립니다. (버전 확인)
-수업 시간(화/목 10시반-11시45분+1시간)에 접속하여 공지/자료 확인하고 문의 내용 각 수업마다 쪽지로 1회 이상 주고받기->피드백(수업 시간 4+후 1+가입 문의2) 감사+이후 강의 반영(수식 녹취록 담기 힘들어 노트 보며 이해 바라고 제어 역사 예들 그림만 보며 작동 원리 생각해 보기+공학기행1: 제어개요 링크들 들어가 보기 추천)
-강의 자료와 녹취록을 대조하여 읽어 나가고 질문은 수업 시간에는 즉시 그 외는 한 번에 묶어서 주고 받습니다.
-회원 가입 공지사항 숙지하고 보낸 쪽지 확인 및 조처 그리고 materic 담당자의 도움으로 가입 정보 정비 200331까지 마치기 바랍니다..
-강의 자료는 출력 가능 자료는 (양면) 출력하여 각 쪽이 잘 보이게 정리하여 폴더(바인더/클립)로 정리하기 바랍니다. 처음 받는 자료에서 모르는 부위를 표시하고 각 자료에서 해결할 모르는 자료가 몇인지 수자 관리/해결하고 다음 자료부터는 이전 자료 부분과 새로 나온 모르는 자료 부위를 각각 표시하여 정보 정리 추천합니다.

[강의 알림2(200317)]
강의 자료는 강의 카페 가입자가 접속하게 하였음.(첨부 강의 자료 다운로드 가능)
2018년도 강의 녹취록은 해당 강의 카페 가입자에게 열려 있으므로 18녹취록 게시판을 여기 만들어 2020년도 수강생들이 볼 수 있게 열어 두었음.

보내주는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조처 후 개별적 또는 여기 공지사항 게시판에 전체 공지하겠습니다.
정보는 한 곳에 있을 때 힘을 발휘하고 불필요한 정보 쌓기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학기 강의 자료 접속과 이전 강의 보기에 문제 있으면 쪽지 보내주기 바랍니다.

[강의 알림(200317)]
문의 쪽지 쓰기는 MATERIC 쪽지(login 아래 쪽지 아이콘(쪽지쓰기)+아이디는 가입 ID@멜:강의자
:jsyoon@pnu.edu)->멜은 강의 카페 쪽지 주고받기에만 활용하고 그 외 멜은 사용 안 함)로 주고받음
강의록/교수계획표는 자료실에 접속할 수 있게 해두었음
공지사항은 보기 권한만 있으니 첨부파일 접속 필요할 때 쪽지 보내주면 처리하겠음

1주/200317: 강의 역사와 개요 + 20031: 강의 없음 Matlab 실습 추후 대면(offline) 강의 가능 시점에 조정 공지
2주/200324+326 LaplaceTransformation 미분방정식 풀이 review

첫 강의자료는 수업 시간(화 10시반-11시45분+1시간) 확인 가능(첨부 자료는 계속 활용 가능) +온라인 질문 +강의 카페 공지 참조(쪽지 전달 방법 게시물 참조)

이전 강의 녹취자료(강의카페 18제어8분반 게시판 녹취록) 참조
자료보기 스트리밍(다운로드 아닌) 서비스 materic+PLATO 작업 허용 되는 대로 올리겠음
자료실의 주별 강의 자료는 (개인별 직접) 출력 및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