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메타버스의 미래, 초실감 기술
우탁, 전석희, 강형엽

1장 현실에 판타지를 결합한 가상세계, 메타버스

1. 메타버스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2)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3) 메타버스를 이루는 주요 특성

2.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거래한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1) 메타버스 비즈니스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2) 게임·소통 분야의 메타버스 비즈니스

3) 문화·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메타버스 비즈니스

3 메타버스의 과거: 메타버스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4. 메타버스의 현재: 가상·현실 경계 허문 ‘메타버스’가 펼치는 세상

5.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로 알 수 있는 메타버스 트렌드

 

2장 메타버스를 가능하게 하는 마법: 메타버스 구성 기술

1. 디스플레이 기술은 어떻게 메타버스를 창조했을까

2.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

3. 실감 멀티모달 출력 기술들

4. 초실감이 가능한 상호작용 기술

5. 혼합현실과 다중 사용자 메타버스 기술

6. 실제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화하는 기술

7. 다중 사용자 메타버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

8. 다중 사용자 메타버스를 위한 상호작용 기술

 

3장 메타버스의 한계, 초실감으로 극복한다

1. 현재 메타버스의 한계와 초실감

2. 초실감 메타버스의 핵심, 촉감의 세계

1) 메타버스에서 촉감은 왜 중요한 것일까?

2) 어떻게 촉감을 통해 세상을 인지하는가?

3) 촉감을 연구하는 분야 ‘햅틱스’

4) 촉감 장치 기술, 기계 햅틱스

5) 촉감 렌더링 기술, 컴퓨터 햅틱스

6) 정보 전달을 위한 비사실적 햅틱 기술

3. 지속적인 몰입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의 설계

 

4장 초실감 메타버스의 미래

1. 초실감 메타버스를 통해 구현될 새로운 교육 환경

2. 인공지능 시대의 메타버스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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