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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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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대회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자동차 시동용 LFP 배터리 보호회로 개발
    제목(영문) Development of Protection Circuit Modul for Vehicle Starter Battery Using LFP
    저자 신현학 (H. H. Shin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승민 (S. M. Choi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성진 (S. J. Kim ,㈜벡셀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로 사용된 납축전지를 대체하기 위하여 리튬이온을 적용한 이차전지 및 보호회로 개발 내용을 발표하고자 한다. 현재 자동차는 자율주행 및 안전 주행장치등 다양한 센서들의 추가 및 전장부품의 다양화로 많은 전기에너지가 필요하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납축전지는 낮은 에너지밀도, 높은 자가방전율, 짧은 수명, 좁은 동작온도 범위를 가지고 있어 방전이 쉽게 되고 수명이 짧은 문제가 있어 납축전지를 대체할 전지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리튬이온전지는 기존의 납축전지 대비 3 배 이상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동일 출력 대비 작은 크기로 설계가 가능하여 차량 경량화의 장점이 있으며, 사이클 수명도 납축전지 대비 3 배 이상 우수하여 배터리 교체주기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어 차량 교체시까지 배터리 교체가 불필요하며, 저온성능도 우수하여 저온시 쉽게 방전되는 납축전지와 달리 차량 방전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다. 제안한 LFP 배터리는 배터리 팩 주위에 발열 패드를 부착 하고, 배터리 보호회로에 추가적으로 온도 제어 보드 설계를 통하여 극 저온시 배터리를 보호 할 수 있도록 보호회로를 설계 제작 하였으며, 보호회로 IC 를 통하여 배터리 셀 밸런싱 및 과전압, 과전류에 의한 배터리 보호 기능을 추가하였다. 제안한 리튬이차전지의 소재는 리튬-인산철(LiFePO4)로 구동 전압이 납축전지와 가장 유사하여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로 가장 적합하며 타 리튬이온전지 등과 비교 시 발열성이 없어, 가연 및 폭발등을 일으키지 않아 안전성 높아 고 신뢰성을 요구하는 자동차 부품에 적합하다.

    keyword LFP, PCM, Starter battery, Protection battery, Vehicle battery
    저널명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관련저널보기
    VOL 20
    PAGE 20P31-003
    발표년도 2020
    원문파일 국문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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