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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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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대회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픽업 유틸리티 전기상용차용 듀얼모터 EVT 최적 설계
    제목(영문) Optimal Design of Dual-Motor EVT for a Pickup Utility Electric Vehicles
    저자 김규태 (G. T. Kim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수정 (L.S.J ,경북테크노파크(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승민 (S. M. Choi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진복 (J. B. Kim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강호영 (- ,(재)경북테크노파크 팀장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권태우 (Tae Woo Kwon ,한호산업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하영 (H. Y. Lee ,한호산업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최근 대기 환경오염 문제 및 디젤 차량 배기가스 배출 규제 강화로 인해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생산 및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주행거리 연장을 목적으로 한 전력 효율 개선 및 전기차 파워트레인 효율 향상에 대한 연구·개발이 국내외 자동차 회사 및 연구기관에서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변속기 시스템이 적용되는 등 관련 기술의 상용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운용되는 전기 자동차 시스템의 경우 모터 구동시 필요한 큰 기동토크와 등파워 출력특성으로 인하여 기존 엔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변속기 시스템 대신 감속기 시스템을 사용하여 파워트레인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최근 전기 자동차 시스템의 전력효율 및 주행성능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변속기 시스템을 전기 자동차에 적용하여 사용 모터의 다운사이징, 출력 속도 및 토크영역 확대 등 주행거리 연장과 관련한 기술 개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전기 자동차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Need's 를 만족하는 EVT 라는 새로운 방식의 변속기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기존에 사용되던 대형 사이즈의 모터를 다운사이징 하기 위하여 소형의 모터 2 개를 동시에 사용하여 출력 속도 및 토크영역을 확대한다. 또한 2 개의 동력원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유성기어 타입의 동력전달 시스템을 구성한다. 동력전달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성기어의 설계 과정에서 치형의 강도 및 기어비 등에 대하여 동역학적 해석을 진행하여 최적설계를 진행한다.

    keyword Electric vehicles, EVT, Planetary gear, Dual-Motor
    저널명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관련저널보기
    VOL 20
    PAGE 20P31-002
    발표년도 2020
    원문파일 국문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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