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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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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대회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가솔린 가변익 터보차저 액추에이터용 PCB-Less 센서의 자기적 응용을 위한 연구
    제목(영문) A Study on Magnetic Application for PCB-Less Sensor of Gasoline Variable Nozzle Turbocharger Actuator
    저자 이수정 (L.S.J ,경북테크노파크(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채준영 (C.J.Y ,(재)경북테크노파크 그린카부품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승민 (S. M. Choi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효성 (H. S. Choi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장춘석 (C. S. Jang ,경북테크노파크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강호영 (- ,(재)경북테크노파크 팀장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정윤상 (J.Y.S ,캄텍(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조준영 (C.C.O ,캄텍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성근 (K.S.K ,캄텍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가솔린 가변익 터보차저용 액추에이터 모듈은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시켜 엔진 연소실에 많은 양의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연비 개선 및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디젤 엔진에 활발히 적용중인 VNT(Variable Nozzle Turbocharger) 시스템 기술은 가변익 직접 제어를 통한 유량의 정밀 제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디젤 대비 연소 온도가 높은 가솔린 엔진에는 사용이 제약적이었으나, 최근 요소기술 발전과 함께 가솔린 엔진에 VNT 시스템 기술이 적용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이에 적합한 VNT 용 신규 액추에이터의 공급이 요구된다. 또한, 최근 EU ELV(End of Life Vehicle) 규제의 중금속 사용금지에 대한 유예/예외사항에 따라 무연솔더 또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VNT(Variable Nozzle Turbocharger, 가변익 터보차저)에 사용되는 액추에이터 모듈을 개발하고자 하며, 액추에이터 내 PCB 사용을 일체 하지 않기 위해 위치 제어에 사용되는 PCB 대신 PCB-Less 홀 센서를 사용하고자 한다. 홀 센서는 액추에이터 모듈 커버에 고정되며, 샤프트가 상하로 움직이면 자속밀도 값의 변화를 감지하여 위치를 제어하는 원리이다. 자석을 기준으로 X, Y, Z 축의 자속밀도가 샤프트 위치에 따라 선형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자석 형상, 재질 및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자기 해석 소프트웨어 MAXWELL 을 활용하여 자석의 형상, 크기, 구조 등에 따른 자속밀도를 구현하며, 향후 VNT 용 액추에이터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전자기적 설계 값을 도출한다.

    keyword Gasoline engine, Variable nozzle turbocharger, Kinematics, Lead-free, Maxwell
    저널명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관련저널보기
    VOL 20
    PAGE 20P31-001
    발표년도 2020
    원문파일 국문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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