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로고

국내 최대 기계 및 로봇 연구정보
통합검색 화살표
  • Diamond Wire Saw 3500 Primium
  • 웨비나동영상


    웨비나는 국내외의 기계·로봇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 및 연구동향 등을 온라인으로 만나실 수 있는 무료 세미나입니다.

    기계·로봇분야의 박사과정 이상이라면 누구나 연사로 발표가 가능하며 유튜브로도 게재가 됩니다.
    웨비나 참여는 관심있는 분 누구나 사전등록(참여 신청)하시면 가능합니다.

    93 1 0


    현재까지 93명 읽었습니다.
    제목 차세대 신경인터페이스 현황 및 미래
    발표자 박성준 교수(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발표일 2021-04-20 오후 4시
    요약

    최근 마비 환자의 재활, 감각 장애의 극복, 신경 질환 치료 및 뇌 맵핑 등 다양한 분야에 뇌-기계 인터페이스가 활용되고 있으며, 앨런 머스크의 등장으로 대중의 주목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엔지니어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뇌-기계 인터페이스의 발전 방향 및 최근 수행되고 있는 연구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려 한다. 먼저 디바이스가 뇌나 척수에 삽입되었을 때 면역 반응이 크게 일어나 장기 기능성이 떨어지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재료를 마이크로 섬유 형태의 디바이스로 가공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해당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파이버 신경 인터페이스는 신경자극, 신호 측정, 물질 전달 등 다기능성을 보유하며, 고분자 및 하이드로젤로 구성되어 최소 침습성을 보장할 수 있다. 두번째로 빛, 자기장, 초음파 등의 형태로 정밀하게 뇌를 자극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빛으로 뇌를 온오프 할수 있는 기술인 광유전학, 자기장을 열, 토크, 물질 전달 등의 형태로 변화시키기 위한 자성나노입자, 초음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한 압전나노입자 등이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신경 절단 등의 상황에 의해 신경재생이 필요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소개한다.



    • 페이스북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전체댓글0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서브 사이드

    서브 우측상단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