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로고

국내 최대 기계 및 로봇 연구정보
통합검색 화살표
  • 스마트트랙
  • 웨비나(Webinar)



    웨비나는 국내외의 기계·로봇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 및 연구동향 등을 온라인으로 만나실 수 있는 무료 세미나입니다.

    기계·로봇분야의 박사과정 이상이라면 누구나 연사로 발표가 가능하며 유튜브로도 게재가 됩니다.
    웨비나 참여는 관심있는 분 누구나 사전등록(참여 신청)하시면 가능합니다.


    게시판 상단 게시물 검색바
    • pic_webinar_lwr(0).jpg
      생체조직에 유연하게 접합 가능한 극박막형 유기전자 생체신호 센싱 플랫폼
      발표자 : 이원령 선임연구원(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컬융합연구본부)
      발표일 : 2021-01-26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최근, 뇌 신호와 기계를 연결 시켜주는 Brain Machine Interface (BMI) application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계의 컨트롤과 같은 정교한 조작을 위해서, 두개골 안쪽에서 좋은 질의 뇌 신호를 얻어야만 합니다. 이때 극박막형 유기전자회로 플랫폼은 기계적 유연성과 생체 적합성으로 인해 두개골 안에서의 신호 측정을 위한 유용한 센싱 수단을 제공합니다. 특히, 유기 전기 화학 트랜지스터 (OECT)는 PEDOT : PSS의 유기 반도체 층의 Super Capacitor에 의해 얻어지는 국부 신호 증폭으로 인해 높은 신호 대 잡음비  (SNR)를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인간의 전체 뇌 또는 장기의 넓은 표면적에 대해 높은 시공간 해상도의 신호를 측정하기 위하여 Active Matrix를 활용한 멀티 플렉싱 기술도 필요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생체 내부 표면에 접합이 가능한 극박막형 생체전기신호 센서 어레이를 유기전자회로를 개발하여 멀티 플렉싱으로 신체 내 장기의 생체신호를 맵핑한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여 신청
    • pic_webinar_jbw.jpg
      4차 산업혁명 자율 스마트 시티 설계 및 구축 방법
      발표자 : 조병완 교수(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발표일 : 2021-01-28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전세계 모든 지자체에서 신도시 건설, 또는 구도시 재생을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개념으로 수천조 예산의 스마트 시티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기술과 성공 사례, 경험 부족으로 대부분 실패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시티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3차 산업혁명 스마트 시티로서, 참여 통신사가 할 수 있는 별도의 인공지능, 로봇, 드론 관련 도시 인프라가  아닌 특정 서비스만 소개되고 있다. 본 특강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차세대 인공지능 무인 차량(승용차, 드론택시, 선박, PMV)을 위한 스마트 교통시설, 인프라, 무인 자율자동차 개념의 맑은물, 깨끗한 공기, 쓰레기 제로 환경, 건강, 경제…인프라등을  세계최초 최첨단 기술과, 인문학, 경제, 뇌과학…이 융복합되는 스마트 센서기반 Industry 4.0 Autonomous (자율) 스마트 시티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여 신청


    서브 사이드

    서브 우측상단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