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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 수소연료전지차(FCEV)를 위한 소재/부품 국산화 및 상용화 방안 - 표준/KS인증, 수소차 시스템 모델링, 연료전지 시스템(스택) 설계, 부품/소재
행사분류 세미나
행사관련 홈페이지 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566373552
개최기간 2019-10-25 ~ 2019-10-25
개최지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사파이어홀
주최기관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주최기관 홈페이지 www.kecft.or.kr

수소연료전지차(FCEV, 이하 수소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한 종류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연료전지에서 산소와 반응시켜 생성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하는 자동차로써,



미래경제의 핵심으로 주목 받고 있는 수소경제의 중심축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충전시간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차량 및 연료의 가격, 충전 인프라 구축 등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그러나 최근 기술의 발달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비용이 격감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 실현과 비백금 촉매 개발,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 6월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하여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2022년까지 2조6천억원을 투자하여 수소차 1만6천대 보급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으며,



세계 각국 또한 적극적으로 수소차와 수소 충전소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294억원, 연료전지, 수소전주기 기술개발에 513억원의 내년 예산을 편성함으로써 이후 수소차를 중심으로한 인프라 및 부품, 소재 개발 사업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수소차 시장의 성공적 확대를 위한 전 방위적인 사항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시장 생존력 강화와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1. 주제 : 수소연료전지차(FCEV)를 위한 소재/부품 국산화 및 상용화 방안 

             - 표준/KS인증, 수소차 시스템 모델링, 연료전지 시스템(스택) 설계, 부품/소재

2. 일시 : 2019-10-25 09:50-17:00

3. 장소 :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사파이어홀

4.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5. 문의 : 02-545-4020 / kecft@kecft.or.kr

6. 관련 페이지 : http://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566373552



7. 주요 프로그램



-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안정성 확보와 국산화를 위한 국제표준 및 KS인증  

- 연료전지 스택 설계 및 제어 기술 : 연료전지 전기화학 반응, 소재/부품 기술

- 수소차용 운전장치 기본 작동 원리 및 최신 기술 동향 : 운전장치 최적설계, 공조시스템(HVAC)

- 수송용(트럭/상용차) 수소연료전지의 탄소복합 소재 분리판 개발기술과 상용화 방안

- 연료전지 스택용 가스켓 소재 및 제조기술 

- 연료전지용 탄소 지지체 국산화 개발기술과 상용화 방안

-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MEA) 국산화 개발과 상용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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