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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지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GPF 종류에 따른 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의 입자상 물질 저감특성
    제목(영문) PM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s with Different Types of GPFs
    저자 이의형 (Uihyung Yi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박철웅 (Cheolwoong Park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선엽 (Sunyoup Lee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임종한 (Jonghan Lim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세계적인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와 함께 화석 연료의 매장량 감소와 유가 상승은 새로운 엔진 기 술 개발을 촉진시켰다.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 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줄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GPF; 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 발하여 입자상 물질의 배출정도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필터의 설계 효율에 따라 3가지의 Metal foam 필터와 단일 Metel fiber 필터를 실험에 적용하여 PM과 PN의 저감률을 비교하였다.

    초록(영문)

    In the recent times, the use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has been regarded as a means of enhancing conformance to emission regulations and improving fuel efficiency. GDI engines have been widely adopted in the recent years for their better engine performance and fuel economy compared to those of conventional MPI gasoline engines. However, they present some disadvantages related to the mass and quantity of particulate matter generated during their u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nanoparticle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ulate matter exhausted from a GDI engine vehicle installed with different types of gasoline particulate filters, after subjecting it to ultra-lean bum driving conditions. Three metal foam and metal fiber filters were used for each experimental condition. The number concentrations of particles were analyzed for understanding their behavior, and the reduction characteristics were obtained for each type of filter. 

    keyword GDI(가솔린 직접 분사), GPF(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 ,Lean Burn(희박 연소), Particle Number(입자상 물질 개수), ,Particle Mass(입자상 물질 질량)
    저널명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관련저널보기
    VOL 39
    PAGE 351-358
    발표년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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