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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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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지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핫스탬핑에 의한 자동차 도어 임팩트비의 개발
    제목(영문) Construction of Vehicle Door Impact Beam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저자 이현우 (Hyun-Woo Lee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황정복 (Jung-Bok Hwang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선웅 (Sun-Dng Kim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원혁 (Won-Hynek Kim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공저자 네트워크 보기
    유승조 (Seung-Jo Yoo ,엠에스오토텍 기술연구소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임현우 (Hyun-Woo Lim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염영진 (Young-Jin Yum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자동차의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고자 박판재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도어임팩트빔을 핫스탬핑 공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핫스탬핑 기술은 차량의 차체 강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차체 중량 및 부품 수 축소로 인한 공정의 감소도 가능하게 한다. 핫스탬핑 시편을 제작하고, 기계적 물설시험을 수행하여 물성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핫스탬핑 임팩트빔의 성형해석 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기존 파이프형태의 임팩트빔보다 강도는 102% 향상되고, 중량은 34% 감소된 핫스탬핑 임팩트빔을 개발하였다.

    A vehicle door impact beam made of a thin sheet of steel has been constructed using hot stamping
    technology with the aim of ensuring occupant safety in the event of a side collision. This technology has been
    used to increase the strength of the vehicle body parts and to reduce the weight of the door impact beam as well
    as the number of work processes. Mechanical tests were performed to determlne the material properties of the
    hot-stamped specimen and the results of the tests were used as input data in stamping and structural simulation in
    order to obtain the optimal design of door impact beam. The strength of the hot-stamped door impact beam
    increased to a value that was 102% higher than that of conventional pipe-shaped door impact beam. A weight
    reduction of 34% was also achieved.
    keyword Side Crashworthiness(측면충돌 안정성), Door Impact Beam(도어 임팩트빔), Hot Stamping(핫스탬핑), Boron Steel(보론강), Bending Test Analysis(굽힘 시험 해석)
    저널명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관련저널보기
    VOL 34
    PAGE 797-803
    발표년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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