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로고

국내 최대 정보 기계·건설 공학연구정보센터
통합검색 화살표
  • 유니맷 테크니컬에듀
  • 학술대회 참관기

    1874 0 21
    학술대회 참관기 게시판 내용
    제목 INTERNOISE 2016 참관기(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on Noise control Engineering)
    작성자 조영은
    작성일 2016-09-05 오전 10:18:50
    첨부파일 첨부파일  INTERNOISE_2016.pdf




    INTERNOISE 2016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on Noise control Engineering)은 45회를 맞이하는 국제 학술대회로서, 독일 음향 학회 (the German Acoustical Society) 및 함부르크 대학이 주관하여 Congress Center Hamburg (CCH)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의 전체 표어는 ‘TOWARDS A QUIETER FUTURE’로서, 각국의 소음 규제 및 저감을 위한 노력들과 관련한 약 1100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총 80개의 소음과 관련된 업체들이 전시되었고, 약 15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학회 발표 및 정보 수집, 제품 전시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하여 이번 학회에 참석하였다. 총 30개의 세션을 비롯하여 2개의 plenary lecture 그리고 4개의 keynote 세션이 15개의 룸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학회에 유럽 및 싱가포르 등 환경적으로 소음과 밀접하게 관련된 국가들이 활발히 참여함으로서, 능동 소음 제어 및 철도 소음 그리고 건축 음향에 관한 발표들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발표 및 질의 응답 시간이 철저하게 지켜지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전체적으로 학회 발표에 집중할 수 있었다. 참고로 전체적인 세션 구성은 아래와 같다.

    Active control/ Advanced Measurement Techniques/ Aeroacoustics/ Aircraft Noise/ Auralisation of Environment Sound/ Building Acoustics/ Dynamap/ Environmental Noise Directive/ Green Noise Control Measures/ Manfred Heckl Memorial Session/ Industrial Noise/ Machinery Noise/ Materials/ Noise Barriers/ Numerical Acoustics/ Product Sound Quality/ Psychoacoustics/ Sound Power/ Sound Propagation Outdoors/ Soundscape/ Train noise and vibration/ Tyre & Road Noise/ Underwater Acoustics and Ship Noise/ Urban Sound Planning/ Vehicle Acoustics / Vibroacoustics/ Noise & Health/ Wind Turbine Noise

    이번 학회에서는 점심식사가 제공되지 않았으나, 그 대신 근처의 다양한 먹거리와 근처의 아름다운 공원을 만끽할 수 있었다. 학회 2째날 열린 저녁 만찬은 독일의 최대 항구 도시인 함부르크를 나타낼 수 있는 수상 레스토랑 (Can San Diego)에서 진행되어 더욱 특별한 시간이었다. 전체적으로 잘 계획된 학회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고, 다양하고 유익한 학술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INTERNOISE 2016 학회에서 발표되었던 발표 내용 중에서 특별히 관심이 가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8개의 발표를 아래와 같이 요약하였다.

    Automatic Stabilization of an Adaptive Feedback Control for Noise Cancelling In-Ear Headphones

    - Sven HOBER, Christian PAPE, Eduard REITHMEIER (Leibniz University Hanover, Germany)


    최근, intergrated active noise cancellation system이 적용된 헤드폰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만약, 주변 소음의 영향이나 ANC 시스템의 2차 제어 경로 (secondary path)가 변하는 경우에 전체 시스템 안정도는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ANC시스템의 개루프 (open loop)의 필터 계수 양상을 실시간 분석하여 안정도 여유(stability margin) 측면에서 제어 게인을 제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실험적으로도 수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Symmetric Design of Multiple-Channel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for Open Windows

    - Jianjun HE, Bhan LAM, Tatsuya MURAO, Rishabh RANJAN, Woon Seng GAN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INGAPORE)


    도심 주거 지역의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multiple-channel active noise control (MCANC)를 이용하는 연구가 늘고 있다. 그 중, 본 연구는 open window를 이용한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이다. MCANC 시스템의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단일 적응 필터를 사용하는 symmetric configuration기반의 다채널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MCANC에서 제어 음원의 게인, 지연, 위치에 따른 2차 경로의 변화에 따른 소음 저감 성능도 연구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안된 MCANC 시스템에서는 symmetric design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On the sunflower spiral: acoustical holography results

    - Christof Puhle, Sebastien Barre, Sean Hollands (GFal e.V., Germany & Polytec, INc., USA)

    Sunflower spiral은 생물학적 환경에서 잘 발달된 형태로서, 이러한 multi-purpose phased array 형태를 갖는 마이크로폰을 통한 빔포밍 및 홀로그래피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마이크로폰 어레이에 두 가지 방법, 즉, Helmholtz equation least-squares (HELS)과 statistically optimized NAH (SONAH)방법을 각각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이러한 비교를 위하여 ‘진동하는 판’에 대하여 레이저 바이브로미터 측정 실험을 함께 수행하였고, 아래와 같이 서로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는 결과들을 얻었다.





    A mobile reverberation cabin for acoustic measurements in an existing anechoic room

    - Elsa PIOLLET, Simon LAROCHE, Marc-Antoine BIANKI, Annie ROSS (Ecole Polytechnique de Montreal, Canada)


    Diffuse-field에서의 transmission loss (TL)은 reverberation source room과 anechoic receiving room을 통해 측정된다. 여기서 말하는 large volume은 ASTM 규정상 80m3이며, 실제로 이러한 규정을 만족하기는 쉽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nechoic room 안에 mobile reverberation cabin을 설치하여 음향 재료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anechoic room은 volume이 1m3이하이며, plywood와 wood와 같은 light materials를 이용하여 서로 평행한 면은 없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을 통한 측정 결과를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다.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ransfer Path Analysis to the Structure Borne Sound from the Bogies of Railway Vehicles

    - Mineyuki ASAHINA, Katsuya YAMAMOTO, Takahiro TOMIOKA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Japan)


    Bogie로부터 발생되는 structure borne 소음은 bogie 대차 내부 소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Bogie 대차 내부의 소음은 대략 100-300Hz의 주파수 범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ailway vehicle의 bogie로부터 발생된 소음의 영향을 transfer path analysis (TPA)를 통해 분석하려 한다. 특히, TPA 중에서도 실제 구동 중의 분석을 위하여 operational path analysis (OPA)를 수행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수행 분석 결과는 아래의 그림에 포함되어 있다.





    Active noise control applied to open windows

    - Christian CARME, Olivier SCHEVIN, Clement ROMEROWSKI, Julien CLAVARD (TechnoFirst, France)


    소음이 발생한 환경으로부터 open window을 통해 유입되는 소음을 저감하려는 노력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sliding window를 사용하며, 이 window 측면에 ventilation을 위한 열린 공간이 존재한다. 이 ventilation 공간은 덕트와 ultra-compact loudspeaker 그리고 소음 제어기와 연결된 마이크로폰 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active labyrinth’라고 불린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active labyrinth’ 방법을 통해 제어 전과 비교하여 100-500Hz 저주파 대역의 소음을 약 30dB의 저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실험 결과를 통해 보여준다.





    Directivity Control of a Large Loudspeaker by Multi-zone Control using a Small loudspeaker Array

    - Kihyun Kim, Homin Ryu, Semyung Wang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Republic of Korea)


    본 연구에서는 large-size main loudspeaker와 small-size control loudspeaker를 이용하여 음향 소스의 방향성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즉, main loudspeaker에 의해 방사되는 음원이 control loudspeaker array를 이용하여 audible region과 inaudible region의 두 제어 영역을 형성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main loudspeaker의 directivity는 beamforming technique을 기반으로 한 control loudspeaker array에 의해 제어된다. 결과적으로, 실험 결과를 통해 약 250-2000Hz의 주파수 대역에서 제안된 방법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Detecting sound transmission path of floor impact noise using acoustic visualization in a multi-story building

    - Hansol LIM, Byung Kwon LEE, Jin Yong JEON (Hanyang University & DAELIM Industrial Co., Ltd, Republic of Korea)


    본 연구의 목적은 multi-story building에서 발생하는 floor impact noise에 의한 음향 전달 경로를 음향 시각화 기법을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Floor impact noise는 impact ball에 의해 발생되며, 방의 중심에 설치된 32-channel spherical microphone array를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또한, 음향 전달 경로를 추적하기 위하여 Plane wave decomposition기법과 Minimum Variance Distortioneless Response (MVDR) spatial spectrum estimate 방법을 이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음향 시각화 기법을 통해 음향 전달 경로가 room의 구성 요소인 천장, 벽 그리고 창문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INTERNOISE 2016 학회를 통해 각 나라의 특색에 맞게 소음을 규정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소음 저감 방법을 활발히 연구하는 것을 보고, 다시 한번 소음 저감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소음 뿐만 아니라 진동 및 수치해석, 건축 음향, 수중 음향 등 다양한 학문들이 연계되어 더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유럽에서 열린 이번 학술 대회이기에, 서로 스스럼없이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들을 보면서 열린 토론 문화의 장을 체험한 것 같았다. 나 스스로도 영어 공부에 좀 더 노력을 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였다. 비록, 학회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발표를 듣지는 못하였지만, 현재 연구를 발전시킬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얻은 것 같아 이것으로 위안을 삼는다.

    특별히 이번 학회가 개최된 독일이라는 나라에 대해 얻은 느낀 점은 국민성이다. 오스트리아에 가서도 잠깐 봐서 알아채긴 했지만, 자전거를 탈 때는 무조건 자전거 도로로만 다니며, 수신호로 자신의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모습은 정말 신선하고도 부러운 점이었다. 또한, 지하철을 타는 동안 누구도 티켓 검사를 하지 않고 자신의 양심에 맡긴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독일인은 좀 딱딱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대부분 친절한 모습을 보여주어 독일에 대한 이미지가 예전과 달라진 것도 한 부분이다. 그들의 삶 속에서 여유를 즐길 줄 알며, 지킬 것은 반드시 지키는 모습들이 역시 선진국답다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게 하였다.

    이렇게 참관기를 기술하면서 나 스스로도 이번 국제 학회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기회여서 진심으로 뜻 깊은 기회였던 것 같다. 다른 분들도 각자의 학회 참관기를 통해 우수한 학술 자료와 경험들을 공유하는 기회를 가지기를 추천한다.



    • 페이스북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전체댓글21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7.02.2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7.02.21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7.02.20
    좋은 참관기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7.02.20
    유용한 정보 감사드리며, 동향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7.02.20
    유용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INTERNOISE Congress 는 기회되면 저도 꼭 한번 참가하고 싶은 학회입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30
    현업에서 하고 있는 일과 동일한 분야라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9
    INTER-NOISE참관기 잘 읽었습니다. GIST에서 연구하시는 분야도 큰 성과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7
    음향기기에 관심이 많아 이런 분석, 리뷰자료를 자주 접해왔는데 어떤 성능에 대한 근거로, 혹은 해법으로 이런 논제를 진행할 수 있는 저자들의 역량이 놀랍고 형체를 정의하기 힘든 소리영역의 시뮬레이션을 위해 데이터화 시키는 과정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건설소음에 대한 분석도 파트별로 이루어지면 어떨까 하고 기대해봅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5
    자동차 업계에서 자동차 내부 NVH 개선에 힘쓰는건 알고 있었는데 외부 소음도 중요 하겠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2
    소음진동에 관한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소음을 해결하는 것은 좋은 소리를 듣고자하는 인간의 소망과 연결된 것이겠지요.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1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1
    알차 내용 논문 감사합니다..앞으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20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전문 학회에 참석이 어려운데 간접으로나마 경험을 한 것 같네요...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4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4
    학부에서 소음진동에 관해서 연구했었는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4
    참찬기 감사합니다. 항상 뜨겁네요. 올해 참석을 못하였는데 혹시 학회발표 자료를 입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12.14
    좋은 공부가 될수 있는 소개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09.06
    소음 관련 전문적 지식은 없음에도 불구 동향 및 관련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더불어 로봇쪽에서 어떻게 유용할 수 있는지 고민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식적인 부분 외, 학회 분위기 및 독일, 오스트리아의 국가에 대한 감상 및 생각 등에 대해 알려주신 것도 매우 유용하고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
    |2016.09.06
    좋은 참관기 감사드립니다. 최근 소음연구 동향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댓글 입력란
    프로필 이미지
    0/500자

    서브 사이드

    서브 우측상단1
    서브배너4